본문 바로가기

IT 정보

900㎒ 대역 아날로그 무선전화기 사용 금지에 관한 논란

900㎒ 대역 아날로그 무선전화기 사용 금지에 관한 논란
광고 차단 플러그인을 꺼 주시면 블로그 운영에 도움이 됩니다. ^^

어제 인터넷을 뜨겁게 달군 900㎒ 대역 아날로그 무선전화기 관련 글 입니다.

 

2014년 1월 1일부터 900㎒ 대역 아날로그 무선전화기를 받기만 해도 200만원의 벌금을 물어야 한다는 인터넷 기사로 시끄러웠지요.

 

결론은 벌금 없습니다. ^^

 

시끄러웠던  900㎒ 대역 아날로그 무선전화기 사용금지에 관한 글을 정리 해 보겠습니다.

 

 

무선전화기(Cordless Phone)란?

• 무선전화기는 본체와 수화기 사이에 전선 (Cord) 대신에 무선으로(전파를이용하여) 음성통화를 가능하게 함으로써 사용의 편리성을 높인 전화기입니다.


• 우리가 가정이나 사무실에서 사용하는 전화기는 수화기와 본체가 전선 으로 연결된 유선전화기와 전선 없이 전파로 연결된 무선전화기가 있습니다. 한편, 무선전화기는 다시 아날로그 무선전화기와 디지털 무선전화기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아날로그 무선전화기는 수화기와 본체가 전파를 이용하기 때문에 전선으로 연결되어 있지 않고 떨어져 있다는 것이 유선전화기와 다를 뿐 그 기능은 유선전화기와 비슷해 주로 음성통화에 이용됩니다. 이와 달리 디지털 무선 전화기는 아날로그 무선전화기와 형태는 유사하나 음성통화 외 문자전송, 데이터통신 등 다양한 부가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2014년 1월 1일부터 900㎒ 대역 무선전화기사용 금지

 

2014년 1월 1일부터 아날로그 무선전화기(Cordless Phone)를 사용금지하는것은 맞습니다.

그러나 강제로 종료한다는것이 아니라 순차적으로 종료를 알리고 이용자들이 충분한 시간을 두고 자연스럽게 무선전화기 교체가 이루어지도록 관련 대책을 준비 중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900㎒ 대역 이외 디지털 무선전화기(1.7㎓/2.4㎓ 대역)는 이용 종료 대상이 아니니 참고 하세요.

 

900㎒ 대역 아날로그 무선전화기 이용종료에 관하여 궁금하신 점은 여기로 문의 하세요.

• 미래창조과학부 CS센터 : 국번없이 1335
• 한국전파진흥협회 기술지원부 : 02-317-6169
• 무선전화기 디지털전환 홈페이지 : http://www.spectrum.or.kr/cordlessphone

 

아날로그? 디지털? 사용중인 무선전화기 확인 방법

 

사용하고 있는 전화기가 아날로그 무선전화기인지, 디지털 무선전화기인지 확실하게 알 수 있는 방법은 사용설명서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현재 설명서가 없으시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아날로그 무선전화기 확인방법

• 안테나가 밖으로 나와 있는 무선전화기라면 아날로그 무선전화기입니다.

• 사용하고 계신 전화기가 2006년 12월 31일 이전에 구입하신 무선전화기 라면 아날로그 무선전화기일 확률이 높습니다.

 

디지털 무선전화기 확인방법

• 만일 ‘070’국번 등을 사용하는 인터넷 전화를 사용하고 계시다면 이용하고 계신 무선전화기는 디지털 무선전화기입니다.

• 무선전화기에 ‘1.7㎓’ 또는 ‘2.4㎓’라고 표기되어 있으면 디지털 무선전화기 입니다.

• 무선전화기가 무선인터넷(WiFi)이 가능한 곳에서만 사용이 가능하거나, 무선인터넷검색을 위한 선택버튼이 있으면 디지털 무선전화기입니다.

• 2007년 이후 KT, SK브로드밴드(구 하나로텔레콤), LGU+(구 데이콤) 등 통신사에서 제공한 무선전화기를 이용하고 계신다면 그 전화기는 디지털 무선전화기일 가능성이 큽니다.

 

위 방법으로 확인이 안 되시거나, 소유하고 계신 무선전화기가 아날로그 무선전화기인지 디지털 무선전화기인지 더 자세하게 알기를 원하신다면 아래 링크를 이용해 보세요.

 

• 무선전화기 디지털전환 홈페이지 : http://www.spectrum.or.kr/cordlessphone

 

무선전화기 사용시 벌금에 관한 해명 자료 배포

 

900㎒ 대역 아날로그 무선전화기로 걸려오는 전화를 받기만 해도 벌금을 물린다는 글이 인터넷을 도배하고 시쓰러워 지자 "미래창조과학부"에서 해명자료를 언론사에 배포합니다.

 

 

내용을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인터넷,누리꾼이 들썩였던 주 내용

o 아날로그 무선 전화기 사용이 내년 1월부터 전면 금지되며, 무선 전화를 받기만 해도 2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됨

 

o 지난 2003년부터 시판된 무선전화기 사용자는 아직도 10만 명이 넘는 것으로 추산되며, 정부가 아날로그 무선전화기가 사용종료된 다는 사실을 충분히 알리지 않고 있음

 

o 정부가 사업자 편의만 생각하고 아날로그 전화기를 사용하는 국민 들을 범법자로 만든다는 비판 제기


o 아날로그 무선전화기는 수명이 다할 때까지 쓸 수 있게 하겠다던 지난 2006년 정부 약속은 공수표가 되고 있어 이용자들이 불만 제기

 

미래창조과학부에서 공식적으로 배포한 해명 내용

o 올해 말로 이용이 종료되는 무선전화기는 아날로그 무선전화기*(900㎒ 대역)이며 대부분 2007년 이전에 생산된 구형모델로서 현재 일부 (8~9만대)에서만 사용되는 것으로 추정되나, 대부분의 국민들이 사용할 것으로 예상되는 디지털 무선전화기(1.7㎓/2.4㎓ 대역)는 이용종료 대상이 아님
- 아날로그 무선전화기 이용자들이 불편하지 않도록 이용기간 종료 이후에도 단속 및 과태료 부과와 같은 조치를 하지 않을 계획이며,
- 이용자들이 충분한 시간을 두고 자연스럽게 무선전화기 교체가 이루어지도록 관련 대책을 준비 중에 있음
o 아날로그 무선전화기 이용종료 결정은 2006년도에 이루어졌으며,해당대역을 이동통신사업자가 사용하도록 할당한 것은 2011년으로 - 해당대역에 혼간섭이 발생하였기 때문에 사업자 편의를 위해 아날로그 무선전화기 이용을 종료한 것은 아님
o 해당대역의 혼간섭 문제는 이동통신주파수 대역을 일부 조정하는 방향으로 해결방안을 마련 중이며, 일부 조정 후에는 혼간섭 문제가 기술적으로 해결될 것임
o 국민들에게 900㎒ 무선전화기 이용종료에 대해 체계적으로 알리기 위해서 홍보계획을 수립하고(`13.8.23) - 안내 홈페이지 개통(www.spectrum.or.kr/cordlessphone), 통신사업자의 전화요금고지서에 관련 안내문구 삽입 및 안내 홍보물 배포 등 다각적인 홍보를 추진 중에 있으며(`13.9.1∼), 향후 관련 홍보를 보다 강화토록 하겠음.

 

미래창조과학부에서 공식적으로 해명자료를 배포하면서 900㎒ 대역 아날로그 무선전화기 사용 금지에 관한 논란은 종결되었습니다.

 

그리고 8~9만대정도 사용된다고 하는데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해결될 문제로 보입니다.

 

저희집도 무선 전화기 사용중인데 해당사항 없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