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관련 정보/강좌 & 사용Tip

CPU 뚜따하기. - i7 6700k 뚜따를 준비중에 있습니다.

CPU 뚜따하기. - i7 6700k 뚜따를 준비중에 있습니다.
광고 차단 플러그인을 꺼 주시면 블로그 운영에 도움이 됩니다. ^^

CPU 오버클럭을 하다보면 뚜따 라는 용어를 필수적으로 접하게 됩니다.

 

오버를 배우고 바이오스셋업에서 설정을 만져보고 할때는 뚜따까진 생각을 안하고 합니다.

 

그러나 오버를 해서 사용하다보면 CPU열에 민감하게되고 오버도 조금더 해 보고싶고.... 결국은 뚜따를 향해 가고맙니다. ^^


인텔 CPU는 2세대(샌디브릿지) 부터 제품모델명 뒤에 K를 붙혀서 오버클럭이 가능하도록 라인업을 구성하였습니다.

 

오버클럭은 전압과 온도와의 싸움인데 오버를 안한 CPU도 빠른 연산처리때문에 상당한 열을 발산합니다. 그래서 좋은 쿨러를 달아 열을 잡아주고 있습니다.

 

공냉식 CPU 쿨러

 

오버를 안한 CPU도 열이 많이 나는데 오버를 한 CPU는 더 뜨거워 지겠지요. 여름과 같은 더운 환경에서도 오버클럭한 CPU를 더욱더 완벽한 오버클럭용 CPU로 만들기위해 CPU뚜껑을 따서 작업하는것을 뚜따라고 합니다.

 

CPU뚜껑을 따서 안에 도포된 서멀구리스를 닦아내고 좋은 제품으로 다시 발라서 장착을 하고 사용하면 됩니다.

 

CPU뚜껑을 따서 안에 도포된 서멀구리스를 닦아내고 다시 바를려고 뚜껑을 따는짓(A/S포기, 실수하면 CPU날려먹음등)을 하냐고 생각하시겠지만 이 작업 만으로 상당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제가 사용하고있는 수냉쿨러입니다.

 

CPU온도를 내리기위해 많은 노력들을 하지만 최종은 CPU뚜껑따기가 아닐까 합니다.

 

뚜따만으로 CPU온도를 10도이상 내릴수 있다고 하니 날이 더워지는 여름에 확실한 효과를 볼수 있을듯 합니다.

 

CPU 뚜따(CPU 뚜껑따기)에 꼭 필요한 것들 알아보기.

 

뚜따를 할때 필요한 도구, 준비물.

 

뚜껑을 따기 위한 도구 : 테이블 바이스 , 면도칼등 CPU뚜껑을 열수 있는 기구.

 

서멀구리스 : 뚜껑을 딴 CPU안에 바를 용도로사용. Liquid Pro 추천.

 

실리콘 : 서멀구리스를 바르고 CPU뚜껑을 접착시키는 용도. 다우코닝 LDC3140 RTV 추천.

위 3가지는 필히 준비되어 있어야 합니다.

 

근데 여기서 난감한 부분이 '뚜껑을 따기 위한 도구'입니다. 바이스를 구입해서 따는 방법도 있고 칼을 이용한 방법도 있습니다.

 

그러나 선뜻 덤비지못하는것은 40만원에 육박하는 CPU 망가질까 무서버서 못 덤비겠더군요. CPU뚜따를 해주는 곳에가서 할까 고민도 하다가 직접 하기로 하고 새로운 도구를 구입했습니다.

 

CPU뚜따를 쉽게 하기.

 

뚜따에 관심이 있으시는 분이라면 보셨을 뚜따 기구 입니다.

 

네이버 모 카페에서 구입했는데 아직 뚜겅은 한번도 안따봤네요.

 

한번쓰고 묵혀야 하기에 가격은 비싼듯 하지만 괜히 CPU 망가트리는 것보단 ....

 

CPU를 넣고 닫아서 나사를 잠구는 방식으로 조여주면 CPU뚜껑이 따집니다.

 

전 아직 뚜따는 안했습니다. 급할것 없어서 천천히 준비중(정보습득중) 입니다.

 

아직 서멀구리스, 실리콘 주문도 안했네요.

 

지금당장 뚜따를 할려고 이 글을 읽으셨다면 실망하셨을수 있겠네요.

 

뚜따 잘못하면 CPU버리니 천천히 다른 글도 많이 읽어보시고 준비 철저히 하셔서 한방에 성공 하세요.

 

제가 뚜따를 하면 블로그에 글 남겨 드릴께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