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스킨 수정전 백업은 필수!!!!!
2013.12.12 08:43
광고 차단 플러그인을 꺼 주시면 블로그 운영에 도움이 됩니다. ^^
티스토리 스킨 수정전 백업은 필수!!!!!

이틀전 아침 출근하면서 스마트 폰으로 제 블로그를 접속하니 화면이 이상하데요.

 

뭔가 평상시 화면이 아닌 틀이 어긋나 보이고...

 

스마트 폰이라 로딩이 느린가? 하고 새로고침을 해봐도 위 화면이 나옵니다.

 

뭐지...? 하구 가만히 생각해 보니 전날 밤에 술한잔 하고 들어와 새로 만들고 있는 -잡다한세상 과는 다른 느낌- 블로그 스킨수정 한다면서 실수를 했네요.

 

 

새로운 블로그 스킨 style.css소스를 잡다한 세상 style.css에 넣어버린겁니다. 그러니 블로그가 이상하게 보였던 겁니다.

 

완전히 어긋난 잡다한 세상 블로그 레이아웃....

 

한참을 멍 때리다 생각난 것이 스킨수정시 백업해둔 파일이 있다는것을 생각하고 스마트 폰으로 관리자 -> 꾸미기 -> 스킨 -> 보관함 화면을 접속해 확인해 보니 11월 11일자 백업이 있더군요.

 

그래서 복원을 해서 정상적인 블로그 화면으로 돌아 왔네요. 만약 백업된 스킨 파일이 없었거나 백업된 스킨파일이 있었어도 너무 오래전 백업된 스킨이라면 정말 난감할뻔 했네요.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여러분도 스킨 백업은 생활화 하세요.

 

 Html수정전 백업은 필수..!!

 

 

간단 팁!! 티스토리 블로그 스킨 백업 방법

 

 

 

관리자 메뉴를 들어가서 스킨 을 선택하시고 "스킨저장"을 눌러 현재 사용중인 스킨을 저장합니다.

이렇게 해두면 만약 수정중 오류로인한 문제가 생겨도 바로 복원을 하실수 있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 , , , , ,

  1. 스킨 백업 정말 중요하지요... 저도 예전에 낭패 많이 봤었는데....ㅎㅎ

  2. 백업을 습관적으로 하는 버릇은 좋은겁니다

  3. 백업은 필수지요.... 백업안했다가 피 많이 봤습니다... 하하하;;;

  4. 저두 수정전엔 꼭 백업을 한답니다.
    백업된 스킨두 수정전 박업이라 몇가지 안건들고 원상복귀 했네요.

  5. 당장이라도 백업해야겠어요... ㅋㅋ

  6. 꼭 해두세요.
    본인실수아니여도 스킨이 망가진다는 블로그글이 있네요.

  7. 님의 블로그를 대강 봤습니다. 정보가 깔끔하고 체계적으로 잘 정리되어서 이곳을 찾는 분들이 많은 도움을 얻을 것 같습니다. 개인 홈피를 운영할 정도였으니 이쪽 방면으로는 훌륭한 능력을 갖고 계신 분 같아 부럽습니다.

    저는 님처럼 훌륭한 블로그를 꾸려서 여러 사람들과 변변치 못하지만 제 지식과 정보를 나누고 싶은 맘에 어렵사리 초대장을 구해서 이제 막 티스토리 블로그를 개설한 왕초보입니다. 처음에는 저도 웹디자인 공부해서 개인 홈피를 꾸려 볼까 했는데, 정말 비유하자면 신생아와 다를 바 없어 시간이나 비용 생각하면 너무 무모하다는 생각에 티스토리를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지금 조금씩 배우고 있는 중인데 여러 모로 모르는 게 많아 티스토리 편집 정보를 검색하던 중 이곳까지 왔습니다. 몇 가지 문의를 드려도 될지 모르겠습니다.


    1. 혹시 인터넷 신문처럼 게시 글 순서가 아래로 내려가는 식으로 운영이 가능할까요?

    님의 블로그 첫화면을 보면 글을 실은 구조가 맨 위에서 아래로 주제별로 분류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IT이야기, 안드로이드 이야기, 일상 등 이런 식으로 1단, 2단, 3단으로 하향하면서 각 단별로 영역이 구분되고 주제를 달리해서 글이 분류되고 있습니다.

    근데 제가 꾸미고 싶은 블로그는 시사 블로그라서 최신글 순서로 1단은 눈에 가장 먼저 들어 오기에 최신글을 싣고 그 다음은 1단에 있던 글이 2단으로 밀려 내려가고 2단에서는 다시 한 2~3개의 하위 목록으로 구성해서 글쓴 순서대로 밀려가고 다시 3단에서는 위에서 받은 글이 역시 시간 순으로 밀려나는 식으로 계속 아래로 게시되는, 말 그대로 인터넷 신문들처럼 그렇게 글이 작성 순서대로 내려가는 형식으로 꾸밀 생각입니다.

    근데 제가 보니 단별로 영역이 구분되어 글의 게재 방향이 연동 못하도록 돼있는 건지 상단의 글이 하단으로 내려갈 수 없는 것 같고, 아니면 제가 html이나 ccs 편집을 몰라서 그런지 잘 모르겠습니다. 저는 다른 소소한 디자인에는 관심이 그렇게 많지 않고 단지 이런 식으로 제 블로그 글이 전개되는 전체적인 기본 골격이 갖춰줬으면 하는데 티스토리에 전문 사이트 수준으로 너무 많은 것을 기대한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이런 기능은 티스토리에서는 제공하지 않는 것으로 불가능한 걸까요?


    2. 단은 가로로 1단씩 밖에 배열할 수 없나요?

    예를 들어 님의 블로그는 글 배열이 시루떡처럼 한 주제가 한 단(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근데 저는 1단은 어차피 최신 글이라 그냥 차지해도 되지만 그 아래 2단은 좌우 반으로 나눠서 한쪽은 1단에서 밀려난 글이 시간순으로 연동되는데 쓰고 나머지 한쪽은 특정 주제(님이 현재 한 단을 특정 주제로 운영하는 것처럼 칼럼란이나 이런 걸로 고정해서 쓰고 싶은데)를 고정해서 운영하고 싶은데 이것 역시 무리 일까요? 즉, 블로그 첫화면을 단계별로 표현해서 아래에 나타내면,

    1단(최신글 순으로 아래로 내려감)
    2단(1단에서 받은 글이 3단으로 내려감) 2-1단(따로 고정적인 주제의 글만 게시됨)
    3단(2단에서 받은 글을 아래단으로 보냄)
    .
    .
    .
    이렇게 되는데 이런 식으로 첫화면을 구성하는 것은 티스토리에서 불가능할까요?
    기본적으로 신문형식으로 운영하고 싶은데 현실적으로 불가능할지 궁금합니다.
    혹시 몰라 따로 제 이메일 주소를 남깁니다.(atsarbia@hanmail.net)

    답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수고하세요.

  8. 많은 분들께서 티스토리에 둥지를 만드시는 부분이 HTML을 적용할수있는 자유도 때문일겁니다.
    그러나 홈페이지처럼 적용은 힘들지요.^^

    말씀 하신 부분은 가능한 부분도 있고 힘든 부분도 있을듯 합니다.

    1. 관리화면에 접속하셔서 꾸미기 -> 화면설정 ->티에디션 시작하기
    2. 관리화면에 접속하셔서 플러그인 -> 플러그인 설정 - 꾸미기를 선택하시고 태터데스크 (첫페이지 만들기)

    위 두개를 이용해 보세요.

    티에디션과 태터데스크 동시 사용은 안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