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U에 서멀 그리스 바르기.
2016.10.28 23:00
CPU에 서멀 그리스 바르기.
광고 차단 플러그인을 꺼 주시면 블로그 운영에 도움이 됩니다. ^^

얼마전 제가 직접 뚜따를 했다고 글 작성을 했었는데 그때 CPU 히트스프레더(CPU의 은색 뚜껑)에 바르는 서멀 그리스를 리퀴드 프로(Liquid Pro)를 사용했습니다.

 

 

CPU온도도 아주 낮고 별 이상없이 사용을 하고 있는데 리퀴드 프로가 조금, 아주 조금이라도 보드나 CPU소켓에 묻으면 대형사고가 난다는 겁니다.

 

그런 생각을 하니 PC를 사용할때마다 신경이 쓰여 오늘 서멀 그리스를 교체해 주었네요.

 

CPU 히트스프레더(CPU의 은색 뚜껑)에 서멀그리스 바르기.

 

CPU 히트스프레더에 바를 서멀그리스 'MX-4'입니다. 다양한 제품이 있지만 너도나도 추천하는 제품을 구입했습니다.

 

용량은 얼마 안되는데 가격은 배송비 포함 만삼천원 정도 하네요. 비쌉니다. ^^;

 

CPU 히트스프레더에 발라둔 리퀴드 프로 제거를 위해 약국에서 800원주고 구입했습니다.

 

일반적인 서멀그리스가 발라져 있다면 그냥 잘 닦아주시면 되는데 리퀴드프로를 사용했다면 닦아내는것이 더 큰 일이네요.

 

잘 자리잡고 있는 쿨러를 제거 합니다.

 

은색으로 반짝 반짝거리는 부분이 리퀴드 프로입니다. 참 꼼꼼히 잘 발랐네요. ^^;

 

사진을 클릭하시면 좀더 크게 보이는데 발라진 리퀴드프로가 옆으로 조금씩 떨어져 있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물론 이정도론 문제 발생을 안하겠지만(생각처럼 줄줄 흐르는제품은 아닙니다.) 그래도 혹시나 해서 제거를 하고 일반 서멀그리스를 발라주기로 했습니다.

 

알콜, 알콜솜, 면봉등을 이용해 최대한 깔끔하게 지웠습니다.

 

자세히 보면 뚜껑을 붙힌 실리콘이 지저분하게 보입니다. 실리콘이 안굳은 상태에서 장착하다 밀려서.....

 

MX-4 서멀그리스를 CPU뚜껑에 적당히 짜서 고르게 펴 주시면 됩니다.

 

고르게 잘 펴진 서멀그리스 입니다.

 

제가 서멀그리스를 바르는 방법은 서멀그리스가 담겨온 포장지를 가위로 잘라서 사용했습니다. 명함등은 손이 커서그런지 많이 불편해서 MX-4가 담긴 포장지가 두꺼우니 가위로 길게 잘라 사용했네요.

 

위 작업이 끝나면 다시 CPU쿨러를 장착해 주면 되는데 한가지 정보를 드리자면 쿨러를 너무 꽉 조여서 달아도 쿨링효과가 떨어집니다.

 

나사를 꽉 조였다가 살짝 풀어주시면 효과가 좋습니다.

 

CPU 히트스프레더에 발라진 리퀴드 프로를 제거하고 MX-4를 발랐지만 글을 쓰는 현재 CPU온도가 30~32도 왔다 갔다 하니 기존과 거의 차이 없는듯 합니다.

신고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