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2 ssd 온도 잡기.
2016.09.04 23:12
m.2 ssd 온도 잡기.
광고 차단 플러그인을 꺼 주시면 블로그 운영에 도움이 됩니다. ^^

요즘 나오는 메인보드는 보드자체에서 m.2를 지원하는 보드가 많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메인보드 'MAXIMUS VIII HERO'도 메인보드 자체에서 m.2 ssd를 지원하기에 이용하고 있습니다.

 

m.2 ssd의 온도를 잡기전에 m.2가 뭔지 살펴보고 가겠습니다.

 

m.2 란

 

'엠닷투' 라고 읽고 있으며 메인보드가 지원을 해야 이용이 가능합니다.

 

SSD에서 주로 사용하는 규격으로 SATA보다 약 60% 가량 속도가 빨라 차세대 저장장치 표준 규격으로 제시되고 있습니다. PCI-Express 대역폭을 사용하기 때문에 빠르고 mSATA 보다 대용량으로 만들 수 있어 고성능 울트라북 노트북에 주로 장착되고 있습니다.

 

※ 최대속도 비교: SATA3 → 6Gb/s(750MB/s) | M.2 → 10Gb/s(1025MB/s)

m.2 ssd를 보드에 장착하고 사용하다보면 기본적인 온도가 50도를 넘는것에 깜짝 놀라실겁니다.

 

본체 쿨링 환경에 따라 m.2 ssd온도는 더 올라갈수도 있는데 제 기분으로 50~53도를 오르내리더군요.

 

높은 온도때문에 m.s ssd 히트싱크 제품까지 출시가 되고 있습니다.

 

위 온도는 제가 사용하는 SSD, HDD온도 입니다. 박스 표시한 부분이 삼성 m.2 ssd인데 부팅하고 가만히 두어도 50~53도까지 오릅니다.

 

이 온도가 크게 문제되는것은 아니지만 신경쓰여 온도를 떨어뜨리기 위해 여러 고민을 하다 팬을 한개 달아주므로써 문제 해결을 했습니다.

 

메인보드에 장착된 M.2 SSD입니다.

 

제가 사용하는 케이스가 'Fractal Design Define R5' 라서 하단에 공간이 있습니다. 그래서 아크릴로 공간을 막고 아크릴 상판에 120mm팬 장착이 가능하게 구멍을 내어 120mm 팬을 달아서 클링 효과를 냈습니다.

 

LED가 있는 팬을 달아 조명 효과도 있습니다.

 

케이스 바닥에 구멍이 있는데 먼지 필터가 있어서 120mm팬 바람 방향을 흡기(빨아들임)로 주니 쿨링 효과가 아주 좋습니다.

 

테스트로 배기로 방향을 바꿨더니 쿨링효과가 없어지더군요. ^^;

 

하단에 120mm팬을 장착하고 온도를 재어보니 35도네요. 포토샵, 기타 작업을 빡세게 돌려도 37~9도에 머무르네요.

 

그리고 팬 한개로 인해 PC내부온도, 비디오카드 온도까지 잘 잡아주니 제겐 케이스 하단에 팬한개 달아서 많은 이득을 보고 있습니다.

 

올 여름 엄청 더웠지만 m.2 ssd, 본체 내부온도는 지금이랑 같았으니 쿨링 효과는 아주 좋은듯 합니다.

 

m.2 ssd가 장착된곳에 팬 한개만 달아주면 온도를 잡을수 있으니 팬을 이용한 방법을 한번 사용해 보세요.

 

팬 달곳이 없다면 'USB 휴대용 선풍기'를 이용하는 방법도 좋을듯 합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 , , , ,

  1. Blog Icon
    수정좀요

    m.2는 커넥터 규격일 뿐 인터페이스까지 규정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호환되는 인터페이스에 PCI-E 3.0을 포함하고 있는것 뿐 입니다. m.2에 호환되는 다른 인터페이스로는 SATA3도 있구요, USB3.0도 호환됩니다. 본문에서 m.2가 PCI-E를 기반의 규격이라는 것과, SATA3와 m.2의 최대속도 비교 말고 SATA3와 PCI-E(몇 레인을 사용하는지도 써야합니다.)의 비교를 해야합니다.

  2. 하드웨어의 세계는 언제나 복잡하고 멀기만 하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